호주 영재교육(NSW주 중심으로)
O
◦ 호주 OC(Opportunity Class)·Selective 제도는 1932년부터 시작되어 90년 이상 운영 중
-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영향으로 대량 실업과 교육 재정 긴축이 발생하고 국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우수 인재의 체계적 양성 필요성이 제기됨
- 공립학교 내 우수한 능력 학생 선발제도를 도입하여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 이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영국의 selective grammar school 모델을 참고하여 제도 설계를 진행함
- 사립학교 중심의 특권 교육을 보완하고 공립 교육 체제 내에서 능력 중심의 평등한 고능력자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정책적 목표로 설정함
◦ NSW는 전국에서 가장 발달된 Selective 시스템을 운영 중
- NSW는 인구 규모, 역사적 선점, 공립 내 엘리트교육 유지 의지, 다문화 사회 요구, 사교육-정책의 상호작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호주 내 OC·Selective 시스템을 가장 먼저, 가장 정교하게 구축함
□ NSW 공립학교의 영재교육 설립 목적
◦ 조기 재능 발굴 (Early Identification): 잠재력이 높은 학생을 조기에 식별하여 장기적 성장을 지원
◦ 적절한 도전 제공 (Appropriate Challenge): 학생 수준에 맞는 심화·확장 교육 제공 → 학습 동기 유지
◦ 인지·사회·정서 발달 지원: 유사 능력의 또래 집단 속에서 심리적 안정과 사회성 개발
◦ 장기적 잠재력 개발 (Talent Development Pathway): 고교, 대학, 전문 직업 진출을 위한 지속적 교육 경로 구축
◦ 공정한 기회 보장 (Equity of Access): 다양한 배경 학생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 제공
◦ 국가 인재풀 확대 (Workforce Development): STEM, 보건, 공공 리더십 등 국가경쟁력 향상 목표
※ 참고 문헌:
- NSW Department of Education, High Potential and Gifted Education Policy, 2021
- Selective High School and Opportunity Class Placement Procedures, 2024
□ NSW 공립학교의 영재교육 시스템 개요
초등학교 1~3학년 | 일반 수업 (기초학력 중심) |
초등학교 4학년 말 | OC 선발시험 응시(지원은 3학년~4학년) |
초등학교 5~6학년 | OC 프로그램 (Opportunity Class, 심화반_2년 과정) *일반 초등학교 내 일부 학급 |
초등학교 6학년 말 | Selective High School 선발시험 응시 *OC 학생들도 희망하면 선발 시험에 응시해야 함 |
중고등학교 7~12학년 | Selective High School 재학 (조기·심화·고차 사고력 교육) |
고등학교 졸업 후 | 대학 진학 (상위권 대학 및 전문직 진출) |
□ 초등학교 OC(Opportunity Class) 운영 현황
◦ 재능 있는 어린 학생들이 학습 동기를 잃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적의 시기에 발휘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만들어 놓은 맞춤형 심화학습 시스템
- 운영학교 수: 89개교 (시드니권 약 54개교)
*농촌 및 소외 지역 학생을 위한 Aurora College 온라인 OC 수업 제공(과학, 기술, 수학 분야)
- 학년 대상: Year 5~6(2년 프로그램으로 한 학년만 선택할 수 없음)
※ 다음 특성을 일부라도 갖고 있다면 OC나 Selective에 지원하도록 학부모 가이드라인 제공
•학습에 흥미를 보임 •강한 호기심을 가짐 •기억력이 뛰어남 •복잡한 질문을 자주 함 | •반복 학습이 적어도 빠르게 습득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보임 •특정 관심 분야에 몰입함 |
- 선발 시기: Year 4 (연 1회 시험)
- 학교 선택: 최대 4개 학교 선택 가능
- 정원: 약 1,840명 (2024 기준)
- 교육과정 : NSW기본 교과 + 사고력, 탐구활동 중심의 심화학습, 협동적 문제해결, 프로젝트 학습, 고급 독서 프로그램 병행
◦ 선발 시험 구조
영역 | 시간 | 문항수 | 평가내용 |
Reading | 30분 | 25 | 지문이해, 추론 |
Mathematical Reasoning | 40분 | 35 | 응용수리, 논리적 계산 |
Thinking Skills | 30분 | 30 | 논리퍼즐, 조건추론 |
* 단순 암기식 시험에서 고차 사고 평가로 전환하는 등 사고력 (Thinking Skills) 비중을 대폭 확대하고 학업 성취보다는 학업 능력을 평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