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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영재교육(NSW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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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W 영재교육 설립 배경

호주 OC(Opportunity Class)·Selective 제도는 1932년부터 시작되어 90년 이상 운영 중

-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영향으로 대량 실업과 교육 재정 긴축이 발생하고 국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우수 인재의 체계적 양성 필요성이 제기됨

- 공립학교 내 우수한 능력 학생 선발제도를 도입하여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 이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영국의 selective grammar school 모델을 참고하여 제도 설계를 진행함

- 사립학교 중심의 특권 교육을 보완하고 공립 교육 체제 내에서 능력 중심의 평등한 고능력자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정책적 목표로 설정함

NSW는 전국에서 가장 발달된 Selective 시스템을 운영 중

- NSW는 인구 규모, 역사적 선점, 공립 내 엘리트교육 유지 의지, 다문화 사회 요구, 사교육-정책의 상호작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호주 내 OC·Selective 시스템을 가장 먼저, 가장 정교하게 구축함

 

NSW 공립학교의 영재교육 설립 목적

조기 재능 발굴 (Early Identification): 잠재력이 높은 학생을 조기에 식별하여 장기적 성장을 지원

적절한 도전 제공 (Appropriate Challenge): 학생 수준에 맞는 심화·확장 교육 제공 학습 동기 유지

인지·사회·정서 발달 지원: 유사 능력의 또래 집단 속에서 심리적 안정과 사회성 개발

장기적 잠재력 개발 (Talent Development Pathway): 고교, 대학, 전문 직업 진출을 위한 지속적 교육 경로 구축

공정한 기회 보장 (Equity of Access): 다양한 배경 학생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 제공

국가 인재풀 확대 (Workforce Development): STEM, 보건, 공공 리더십 등 국가경쟁력 향상 목표

참고 문헌:

- NSW Department of Education, High Potential and Gifted Education Policy, 2021

- Selective High School and Opportunity Class Placement Procedures, 2024

 

NSW 공립학교의 영재교육 시스템 개요

초등학교 1~3학년

일반 수업 (기초학력 중심)

초등학교 4학년 말

OC 선발시험 응시(지원은 3학년~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OC 프로그램 (Opportunity Class, 심화반_2년 과정)

*일반 초등학교 내 일부 학급

초등학교 6학년 말

Selective High School 선발시험 응시

*OC 학생들도 희망하면 선발 시험에 응시해야 함

중고등학교 7~12학년

Selective High School 재학

(조기·심화·고차 사고력 교육)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 (상위권 대학 및 전문직 진출)

 

초등학교 OC(Opportunity Class) 운영 현황

재능 있는 어린 학생들이 학습 동기를 잃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적의 시기에 발휘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만들어 놓은 맞춤형 심화학습 시스템

- 운영학교 수: 89개교 (시드니권 약 54개교)

*농촌 및 소외 지역 학생을 위한 Aurora College 온라인 OC 수업 제공(과학, 기술, 수학 분야)

- 학년 대상: Year 5~6(2년 프로그램으로 한 학년만 선택할 수 없음)

다음 특성을 일부라도 갖고 있다면 OCSelective에 지원하도록 학부모 가이드라인 제공

학습에 흥미를 보임

강한 호기심을 가짐

기억력이 뛰어남

복잡한 질문을 자주 함

반복 학습이 적어도 빠르게 습득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보임

특정 관심 분야에 몰입함

- 선발 시기: Year 4 (1회 시험)

- 학교 선택: 최대 4개 학교 선택 가능

- 정원: 1,840(2024 기준)

- 교육과정 : NSW기본 교과 + 사고력, 탐구활동 중심의 심화학습, 협동적 문제해결, 프로젝트 학습, 고급 독서 프로그램 병행

선발 시험 구조

영역

시간

문항수

평가내용

Reading

30

25

지문이해, 추론

Mathematical Reasoning

40

35

응용수리, 논리적 계산

Thinking Skills

30

30

논리퍼즐, 조건추론

* 단순 암기식 시험에서 고차 사고 평가로 전환하는 등 사고력 (Thinking Skills) 비중을 대폭 확대하고 학업 성취보다는 학업 능력을 평가함